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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설교 6/4/2017

주일예배 조회 수 208 추천 수 0 2017.06.05 08:20:25
성령의 충만
행2:1-4
6/4/2017
 
신록의 계절 6월을 맞이하였습니다. 오늘은 성령강림 주일입니다
성령 강림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회기적인 변화와 능력과 희망을 가져다 준 사건입니다.
초대교회가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고 힘없고 절망하고 회의하고 비열한 제자들이 능력을 받아 순교의 자리에 까지 이르는 복음의 증인 사명을 감당하였습니다.
성령 강림은 2000년 전 오순절 마가 다락방에 임한 역사적인 1회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늘 살아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도 동일하게 역사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께 질문 드립니다.
예수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습니까?
다시 질문 드립니다.
여러분 예수 믿습니까? 아멘, 여러분들은 성령 받았습니다. 성령이 아니고는 예수를 주로 고백 할 수 없기 때문에 성령을 받으신 것입니다.
 
예수 믿고 성령을 받은 것으로 만족치 마시고 성령을 충만히 받아 능력 있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가 연어가 물을 세차게 차고 올라가듯이 독수리가 날개 치며 하늘을 올라가듯이 영적 파워가 주어주기 때문입니다. 성령의 파워로 질병을 치유 받고 마귀 사탄을 예수 이름으로 물리치고 절망에서 다시 시작하는 힘을 얻어서 승리와 축복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700년대 영국을 영적, 정치적 도덕적 타락한 나라였습니다. 그 때 성령의 능력으로 영적 각성을 일으킨 한 인물이 있습니다. 요한 웨슬레 입니다.
그는 엄격한 부모 밑에서 신앙 훈련을 받았습니다. 공부도 잘해서 명문 옥스포드대학에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학교생활을 할 때도 신성클럽을 만들어서 매일 기도시간과 성경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그에게 메도디스트 즉 “규칙 쟁이”란 별명을 붙였습니다.
그 후 웨슬레는 목사가 되었습니다. 32살 때(1735) 10월 미국 조지아 주에 선교사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2년 4개월 동안 불철주야 선교에 헌신하였으나 1명의 결신자도 얻지 못하고 크나큰 실망을 가슴에 안고 다시 고국 영국으로 돌아 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녁(1738/5/24) 올드 스켓잇 이라는 거리에 조그마한 모라비안 교회 수요예배에 참석하게 됩니다. 마침 로마서 서론을 공부하는 가운데 그들과 함께 로마서를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그의 가슴이 뜨거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날 밤 그는 새롭게 거듭나는 성령을 경험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후 그는 옥스 포드 대학을 중심으로 성령 운동을 일으키면서 수많은 사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였고 당시 영적으로 암흑인 영국에 한줄기의 복음의 빛으로 각성시킨 인물입니다.
여러분
웨슬레가 목사가 되었지만 성령받기 전의 그의 목회는 율법적이고 형식적이고 인본주의적 인 가르침을 전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이 상실되었습니다.
웨슬레가 겸손히 자신의 모든 것을 비우고 그리스도의 종의 자리로 고백될 때 그는 성령을 충만히 경험하게 되었고 그 결과 수많은 영혼을 구원하는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병이 나면 어디 가지요? 의사에게 가서 진단 받지요. 나의 신앙상태에도 영적인 진단이 필요 합니다. 어떤 전문의 의사에게 가야 할 까요? 말씀의 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내 영혼에 질병 증상은 어떤 것인가? 말씀을 통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1) 나의 영적 상태입니다.
말씀을 보고 듣고 읽으면서 나는 영에 속한 성도인가? 육에 속한 성도인가? 진단합니다. 영에 속한 성도는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교회중심 목회중심으로 살려고 노력합니다. 반면에 육에 속한 사람은 자기중심이고 믿음의 눈이 전혀 없고 오직 현실주의입니다.
마치 오병어의 현장에 안드레는 영에 속한 믿음의 사람이 되니 주님과 함께 5000명이 먹게 하는 기적을 체험합니다. 반면에 빌립은 믿음이 없고 철저한 현실주의 에서 자기주장 만 고집하니 해결책은 없고 말만 무성한 육에 속한 사람입니다.
교회는 영의 사람으로 모이게 될 때 성장과 축복을 받고 질병이 치유되고 은혜가 넘칩니다. 반면 육의 사람으로 채워지면 매사에 부정적입니다. 그리고 갈등과 교만과 험담과 이간질이 난무하여 악한 영의 노예가 되므로 성장과 축복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와 여러분들은 어느 영에 속한 사람인가? 말씀에 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2) 영혼에 감기 증상입니다.
여러분! 감기 들면 입맛 전념 성 몸이 나른하고 모든 것이 귀찮지 않습니까?
말씀의 맛이 없고 열심히 신앙생활 하는 사람에게 말로 상처를 주고 사랑의 수고가 없고 믿음의 역사 봉사의 헌신이 없다. 영혼의 감기 증상입니다.
 
(3) 말만은 앵무새 신앙의 증상입니다.
말은 앵무새처럼 잘도 하고 혼자 잘난 체하나 행함이 없는 말만은 신성한 거짓말쟁이의 생활을 합니다.
 
(4) 섬김의 자리 보다 주인의 자리에 않으려고 하는 증상입니다.
교회의 주인은 오직 주님입니다. 교회의 직분이 따라 제자리 제 볼일 하면 됩니다. 저는 이번 고 권 봉산 권사 하관 식을 하면서 사정이 있어 현제 교회 나오시지는 못하고 계시지만 그 분이 손수 키보드를 하관지에서 반주 할 수 있도록 하고 준비해 주시고 또 반주 집사님이 오셨어 반주를 해 주셨는데 저는 지금까지 많은 하관 식을 하면서 키보드 반주와 함께 하관 식을 처음 해 봅니다. 우리 권사님이 축복 받은 분이고 또 빛도 없이 섬겨 주신 분들을 축복 합니다.
(5) 열매가 없는 증상입니다.
나는 전도의 열매가 있는가? 봉사의 열매가 있는가? 섬김의 열매가 있는가?
갈5:22에 성령의 9가지 열매가 있습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와 양선 충성 온유 절제입니다.
나에게는 어떤 성령의 열매가 있는가?
주님 예루살렘 도상에서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 했습니다.
 
이상의 영적 증상이 진단되면 수술과 약으로 고침을 받아야 합니다. 고침의 방법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면 치유가 되는 것입니다.
 
성령이 무엇인가?
오늘날 성령에 대한 이해부족과 잘못된 가르침으로 성령을 마치 이 상한 요술을 부리는 귀신같은 영으로 신통한 영으로 무당이 접신 하는 영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KJV에서 성령을 Ghost로 잘 못 번역하였습니다. Ghost 귀신, 혼, 혼령, 넋의 의미이기 때문에 잘 못 번역 된 입니다. 다행히 RSV번역에서 성령을 Ghost하지 않고, Spirit로 번역하여 거룩한 영, 정신, 마음, 생기의 의미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입니다.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삼위일체의 하나님입니다. 보혜사 성령입니다. 하나님의 파워입니다.
특히 보혜사 성령은 인격적인 하나님으로 귀신이나 요술쟁이나 신통한 영인 비인격적인 고스트가 아니고 거룩한 영(Holy Spirit)을 말하는 것입니다.
보혜사 성령은 우리와 대화하시고, 교제하시고 인도하시고 상처를 싸매시고 위로하시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고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며 우리를 위하여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중보의 기도를 해주시고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시는 진리의 영입니다.
 
이 성령을 충만히 받아야 합니다.
먼저 성령 충만 이란?
충만 이란 “플레도스” 란 말인데 “가득히 채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가령, Pascal은 인간은 하나님이 빗어 만드신 하나의 공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영혼의 공백은 세상의 어떤 피조물로 채워도 영혼의 안식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품안에 안식 할 때까지는 참된 평안이 없다.
가령
미국의 미모, 돈, 힘 까지 가진 메릴린 먼로( Marilyn Monroe )메릴린 먼 )잘 아시지요. 그는 케네디 취임 식 에 초대받아 케네디로부터 극찬을 받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자살했습니다. 그 자살을 분석해 보니, 그는 5가지 만남을 실패 했습니다. 부모 우정 결혼 스승 목사의 만남에 실패했다. 특히 목사의 만남의 실패는 하나님과 만남을 가지 지 못했기 때문에 자살의 병이 되고 말았다.
솔로몬은 성경에서 부와 권력과 쾌락의 상징입니다. 그가 말년에 기록한 전도서에서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고백했다. 그는 창조자를 기억하는 것이 축복임을 선포 했다.
그러므로 성령의 충만은 나의 영혼의 공백 속에 세상 것으로 채운 것이 아니라 주님으로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말씀으로 성령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성령 충만함은 변화를 의미입니다.
성령이 충만하면 옛사람 옛 성품 부정적인 사고가 변하여 새 사고 새 사람 새 삶을 삽니다.
가령
사울이 변하여 바울이 되고, 방탕과 사상의 오염 자 어거스틴이 변하여 성 어거스틴이 됩니다. 야곱이 변하여 이스라엘이 됩니다.
깡패 김익두 가 변하여 대 부흥 목사가 됩니다.
마귀의 자녀가 변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고후5:17 “누구든지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같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령 충만은 한 번만의 경험이 아니라 계속적인 경험을 뜻합니다.
성경은 “성령을 충만히 받으라”는 것은 현재시제로서 성령 충만이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채워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충만한 사람은 계속적인 주님과의 기도하며 영적인 교제를 통해 늘 하나님의 영을 지배 받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은 하나님의 권능을 받습니다.
오직 성령이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권능은 헬라어로 “뒤나미스”입니다. 이 “뒤나미스”는 단순한 기쁨이나 감동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 Power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1) 회개케 하는 능력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회개 하라고 해서 회개치 않습니다. 성령이 임하면 회개가 이루어집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어찌할 꼬 하면서 회개를 할 때 성령의 충만한 역사 일어났습니다.
(2) 기적의 능력이 역사합니다.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향한 성령 충만한 베드로가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일어나 걸 으라 명하니 일어났습니다.
(3) 치유케 하는 능력입니다.(12년 혈우병의 여인),
(4) 새 힘, 새 능력을 공급합니다.
사40:29-31절
피곤한 자에게 능력을 주시고, 무능한 자에게 힘을 더하시나니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 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 하리로다
(5) 꿈과 은사로 충만케 하십니다.
구약 요엘2:28-32절 가운데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다.
(6) 구원의 증인이 됩니다.
오순절 마가 다락방의 성령의 역사는 민족 인종 빈부 성별 헬라인이나 유대인을 넘어 성령 안에서 하나 되는 구원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에 이르게 하는 역사를 가시화 했습니다.
 
어떻게 성령을 충만히 받을 수 있을 까요?
1, 회개입니다.
행2:38에 “너희가 회개하여 주 예수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을 때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고 계시하고 있습니다.
회개란? “메타노니아” 방향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chang mind입니다.
큰 죄만 죄가 아닙니다.
우리는 날마다 죄를 밥 먹듯이 합니다.
미움과 시기와 질투 교만과 비판 부정사고 형제 비판하는 입술의 죄 등으로 가득합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주님 나는 죄인입니다. 주님 저를 불쌍히 여기 소서 라고 주님께 회개의 고백을 하십니다.
그리하면 예수의 보혈로 우리 죄를 사해 주십니다.
이사야 1:18에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지 너희 죄가 주홍 같은 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요1서1:9절에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 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 끗게 하실 것이요 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회개하면 죄 사람을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습니다.
 
2, 기도입니다.
오순절 마가 다락방 120문도가 전혀 기도에 힘쓸 때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과 함께 불이 혀같이 갈라지는 성령의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기도를 쉬면 영혼이 병이 덜고 영적 통로가 막히고 영적 호흡이 단절되어 영적인 죽음이 오는 것입니다.
적어도 우리는 성령을 충만히 받기 위해 4가지기도를 드립시다.
(1) 간구입니다.
“데시스” 로서 요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우리의 부족과 연약함을 하나님께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말씀 드리는 기도입니다.
“프로슈케”입니다.
하나님께 말씀드리고 상의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일방적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중기도는 간결하고 분명해야 합니다. 먼저 감사 회개 간구 예배를 위한 기도 마무리 기도입니다. 성경 구절이나 성경을 나열하거나 중언부언 기도는 은혜를 주지 못합니다.
(3) 간절한 애원의 기도입니다. 도고라고 합니다. “엔듁시스”입니다.
우리는 아버지께 간절히 애원할 때가 있습니다. 질병 사업의 실패로 자녀의 문제로 생사의 갈림길에서 금식하고 철야하고 산상기도도 하고 영하 10도가 넘는 추위 속에서도 호소하고 부르짖을 수 있습니다.
생명을 건 기도도 있습니다. 특히 금식은 흉악한 결박을 풀러줍니다.
(4) 감사입니다 “유카르티아”입니다.
기도는 감사함으로 주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 할 수 있다는 그 자체가 얼마나 감사한 것입니다.?
시편100기자는 감사함으로 그 문에 덜어간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은 놀라우신 은혜입니다.
성령의 충만은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충만케 하십니다.
가령
다메섹의 바울이 그러했고 수많은 하나님의 종들이 강권적인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간을 구원키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요 도구들입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우리는 생명력 있는 신앙생활을 위해서는 성령의 충만 함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심령의 행복을 맛보며 순종과 겸손으로 몸 된 교회를 기쁨으로 봉사하며 성령의 열매를 넉넉히 맺는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개하고 기도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은혜를 입어 성령이 충만한 저와 우리 수도교회가 되어서 행복한 성도 행복한 교회가 되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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