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Controler Right Corner
Promotion Bottom Right Corner

주일설교 6/11/2017

주일예배 조회 수 2091 추천 수 0 2017.06.12 10:31:12
라합의 믿음을 배웁시다.
수2:8-15(1-24절)
6/11/17
세상사람 들은 자기 나름대로 보고 느끼고 만족하고 생각 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행복론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행복 론 가운데 자신이 하나님과 사람에게 인정받고 쓰임을 받을 때 또한 행복감을 느낍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바이올린은 이탈리아 출신의 스트라디바리우스(라틴)가 만든 것입니다. 그는 이탈리아 현악기 장인이요. 현대 바이올린의 창시자입니다. 그가 만든 악기는1000점이 넘는데 그중 540개 이상이 비이올린이고 그 외 비올라 첼로가 있다. 2006뉴욕에서 바이올린 1개 공매 가격이 354만$ 약 36억이나 되었습니다.
 
바리우스가 만든 바이올린 재료는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이탈리아 크레모나의 오염된 바다에 수년 동안 떠돌아 다니 던 쓸모없는 나무들을 모아 바이올린을 만든 것입니다. 오염된 바다에 떠다니는 나무는 바다 미생물들이 붙어살면서 나무속의 세포가 다 죽게 되어 세포 공간이 비게 됩니다. 다만 하부조직만 남아 있는 나무 들입니다. 그 나무로 바이올린을 만들었는데 그 나무속에 비어 있는 수천 개의 세포 공간에서 바이올린을 켤 때 은은한 소리가 생겨서 사람의 심금을 울려 퍼지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 바이올린에 대한 소리의 비밀을 연구해도 아직 그 원인을 다 알지 못하고 있다. 물론 바리우스 도 죽으면서 그 비밀을 자식에게 전수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바리우스가 만든 바이올린의 한 일화가 있습니다.
바이올린에 천부적인 소질을 가진 프리처 크라이슬러 씨가 한 영국노인이 매우 희귀하고 아름다운 바이올린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 노인을 찾아서 그 바이올린을 팔도록 제안 했습니다. 그 노인은 이 바이올린을 파는 물건이 아닙니다 라고 거절했습니다. 크라이슬러 씨는 그럼 그 바이올린을 한 번이라고 만져 볼 수는 없습니까? 라고 부탁을 합니다. 그 영국 노인은 바이올린을 내어 줍니다. 크라이슬러 씨는 바이 올린을 켜기 시작 합니다.
그 바이올린의 소리를 듣던 사람들이 감동으로 눈물을 흘리기 시작합니다. 20분간 연주를 끝낸 크라이슬러는 다시 이 바이올린을 꼭 싸고 싶다고 다시 요청을 합니다. 그 때 그 영국 노인은 이 악기는 파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에게 이것을 그냥 주겠습니다. 당신만이 이것을 소유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여러분
본 예화에서 두 가지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바다에 오염되어 쓸모없는 나무가 바리우스의 손에 잡히니 고귀한 바이올린이 만들어 졌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결코 팔지 않겠다는 그 바이올린의 주인이 그 바이올린을 사용 할 수 있는 준비된 크라이슬러에게 값없이 주어 졌다는 사실입니다.
성도여러분
하나님도 이 같은 원리로 사람을 사용함을 성경은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세상 적으로 볼 때 형편없고 오염되고 방치된 사람도 주님의 손에 잡히면 고귀하게 만들어져 사용 되었습니다.
가령
수가성의 여인입니다. 그는 남편 5섯 을 두고 쾌락에 빠져 사는 여인인데 그가 주님 영접하니 복음의 증인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이기풍 목사입니다. 그는 마펫 선교사에게 돌을 던져 턱을 상처를 입히고 교회건축에 불을 지르던 사람인데 주님은 한국 최초 타문화권인 제주에 복음을 전하는 자로 사용했습니다.
이방인 멜기세덱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사용하십니다.
세상에서 사람대접 받지 못한 마리아도 부활의 첫 증인으로 사용하십니다.
그래서 성경을 말씀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를 부끄럽게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며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 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준비된 믿음의 그릇이 될 때 사용하십니다.
가령 모세가 애굽 왕자의 신분에서 자기 힘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 했지만 하나님은 그런 모세를 사용치 않았다. 그러나 80세 모세에게 하나님은 애굽에서 고통 받는 네 백성을 인도하라고 했을 모세는 자신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을 겸손한 고백을 할 때 주님은 모세를 준비된 그릇으로 사용 하시지 않았습니까?
 
오늘 본문 역시 세상 적으로 보잘 것 없는 라합 기생이 하나님이 택하여 믿음의 그릇으로 훈련시켜 도구 사용 합니다.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 너기 앞서 싯딤 에서 여리고성에 정탐 군을 보냅니다. 이 정탐과정에서 하나님이 라합을 주님의 도구로 사용한 것입니다.
 
라합은 적대국 이방여인이요 기생입니다. “기생”을 헬라어로 “포르네”인데 우리말로 창녀를 말합니다. 그는 숙박업을 했습니다.
당시 여리고 성은 세계 각국의 무역상들이 숙박하는 교통의 요지입니다.
때문에 세계 각국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리고 성 당국은 라합에게 나선 사람이 그 성안에 오면 즉각 보고토록 하는 임무를 부여 했습니다. 마치 미국 중앙정보국(ClA) 분소 같은 할을 했습니다(2-3)
 
라합 기생을 신앙적 인간적인 눈으로 보면 도저히 사용 할 수 될 수 없는 여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택하여 믿음의 도구로 사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합의 이름 뜻처럼 강하고 자랑스러운 믿음의 딸로 축복하셨습니다.
주님은 지금도 부족하고 겸손한 자를 찾고 사용하며 축복 하십니다.
 
라합은 어떤 믿음일까요?
1. 하나님 말씀을 듣는 믿음입니다. 
라합은 처음부터 하나님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이방 여인이며 성경을 접한 적도 없고 또 믿음을 가진 적도 없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 적도 없습니다.
다만 여관집을 운영 하면서 정보를 통해 하나님이 누구시며 주님이 행하신 기적의 말씀을 듣게 된 것입니다.
라합이 정보를 통해 하나님에 대해 들어서 알고 있는 소식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적으로 홍해를 건 낸 일(2;9).
40년 광야를 통과하면서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을 양식을 공급 하신일.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을 인도한 일.
아말렉 과의 전투에서 시온과 옥을 절멸시킨 소식(10).
그리고 가장 두려운 소식은 이스라엘 군이 여리고 성으로 쳐 덜어온다는 소식입니다. 그래서 여리고성 당국은 물론 원주민들이 두려움과 공포 속에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리고 성 당국은 이미 이상한 사람이 성에 덜어 왔다는 첩보가 있어 라합의 집을 수색하러 오는 가운데 있었다.
그때 여호수아 장군이 보낸 두 정탐꾼이 이미 라합 여관에 덜어 온 것입니다.
라합은 첫 눈에 그들이 여호와의 사람들이라는 것을 간파했습니다.
라합은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이 사람들을 당국에 보고할 것인가? 만약 보고 치 않다가 적발되면 생명을 잃게 된다. 아니면 내가 들어 알고 있는 그 여호와 하나님을 믿을까? 절대 절명의 선택 순간을 맞이했습니다.
라합은 두 정탐꾼에게 자신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하여 들은 말씀을 믿음으로 고백하면서 하나님을 믿기로 결단 합니다.
여러분
말씀을 듣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라합이 말씀을 들음으로 축복의 믿음을 소유 했습니다.
록펠러는 말년에 눈이 어두워서 성경을 보지 못할 때는 사람을 고용해서 귀로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까?
삭개오가 어떻게 새 인생을 살 수 있었습니까? 신체의 열등감과 사람들로부터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한 절망과 고독 속에서 그는 어른 체면도 포기하고 뽕나무 위에 올라가서 예수님을 말씀을 듣게 되므로 믿음을 얻게 되었고 그 결과 자유 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었지 않습니까?
바울이 위대한 복음 전도자가 된 것은 다메섹에서 부활예수의 음성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로마서는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하였습니다(롬1;17).
 
성도여러분
우리도 라합처럼 축복의 믿음을 소유키 위해서는 먼저 말씀을 듣는 귀로 활짝 열려야 합니다. 에바다의 귀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을 듣는 귀가 열리는 것은 내 마음의 문이 열림을 말합니다. 그 때 성령이 역사하므로 믿음을 소유케 되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왜 예수님이 귀 있는 자는 들을 찌어다. 라고 말씀 했을까요? 여러분 소귀에 경 읽기란 말이 있지요. 아무리 축복의 말씀을 선포해도 근성으로 듣고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주님의 음성이나 말씀의 소리 보다 세상의 소리 흉보고 비판하고 부정의 소리에는 귀가 솔깃하여 더 열심히 듣습니다.
여러분들이 축복의 주인공이 되고 싶으시면 세상의 소리 비판의 소리를 일삼는 입술의 사람과는 거리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왜 나의 영혼이 병으로 전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웨슬레가 그런 방법으로 친구를 택한 것입니다.
여러분
말씀을 듣는 귀를 활짝 열려서 성령님의 인도로 믿음을 얻고 라합처럼 하나님께 인정받고 쓰임 받는 행복한 성도가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
2. 고백하는 믿음입니다.
라합은 자기가 알고 들었던 말씀을 자신의 입술로 고백합니다.
라합의 두 가지 고백을 합니다.
하나님을 상천하지의 하나님으로 고백했고(11절) 또 이 땅을 너희들에게 주실 줄 아는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신앙 고백을 한 것입니다(2:9)
다시 말하면 라합은 하나님을 창조주 하나님으로 고백한 것과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전능하신 하나님(엘 솨다이)으로 고백했습니다.
따라서 라합의 믿음이 듣는 믿음에서 고백하는 믿음으로 성숙되어 간 것입니다
여러분
신앙은 성숙되어 가야 합니다.
언제까지 젖먹이 신앙에 머물 수 없는 것 아닙니까? 젖먹이 신앙은 오직 자기중심이고 달라고 만 하지 않습니까?
신앙성숙의 과정에는 반드시 말씀 듣고 믿음으로 고백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가령
어거스틴이 어떻게 성 어거스틴이 되었습니까? 그는 자신이 죄인임을 눈물로 고백한 것입니다. 그의 “참회록”이 바로 고백의 책입니다.
실증주의자 도마가 어떻게 인도에서 끊는 기름 가마 속에서 순교 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가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난 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 한 것입니다.
오랜 목회를 해 오다 보면 수많은 부류의 성도들을 만납니다. 행복한 만남도 많지만 때로는 안타까운 만남도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자기가 말씀을 제일 잘 알고 또 교회 일을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의 신앙과 축복의 삶을 보면 말을 많은데 말씀의 깊은 고백이 없고 일을 분주히 하는 데 열매가 없음을 보게 됩니다.
성도여러분
나의 신앙은 자라가고 있는가? 아직도 젖 먹이 신앙의 자리에 머물고 있지 않는가? 스스로 진단하여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나의 신앙 성장을 방해 하는 원인이 발견 되면 영적으로 두부 자르듯이 과감하게 자르는 신앙의 결단을 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찰싹이는 파도소리처럼 요란한 신앙이 아닌 말씀을 듣고 더 깊은 고백을 통하여 더 깊은 은혜의 바다로 노 저어 가는 축복의 신앙인이 되시 길 주의 이름으로 축복 합니다.
 
3. 행동하는 믿음입니다.
라합은 생사의 갈림길에서 하나님을 선택 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하나님의 사역에 목숨을 걸고 행동하는 믿음 이였습니다.
그는 두 정탐꾼을 지붕의 삼대에 숨겼습니다(4,6절) 참으로 용기 있는 믿음이요 순교적인 행동의 믿음이 아닙니까?
물론 라합은 두 정탐꾼들과의 신실한 언약을 맺습니다.
그 언약은 자신이 당신들을 선대하고 당신들도 자신과 가족의 생명 보호 요청한 것입니다.(12-21)
라합의 믿음은 말씀을 들고 고백하며 그리고 믿는 바를 행동하는 살아 있는 믿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라합은 말씀을 배운 적도 없고 단지 정보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말씀을 들었을 뿐인데도 그의 신앙은 지 정 의 요소를 가진 전인적인 참된 믿음을 소유한 것입니다.
그래서 야고보 기자는 라합의 믿음을 극찬하고 있습니다(2;25).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믿음 다음에 라합의 믿음을 칭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여러분
우리도 라합의 전인적인 축복 신앙을 배워야 합니다.
말 많은 크리스찬이 되지 말고 죽은 믿음의 성도가 되지 말고 고백과 행함이 있는 살아 있는 믿음을 가집시다.
야고보서 기자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행동하고 살아 있는 믿음에서 축복과 기적이 있고 능력을 경험 합니다.
입을 크게 열라 네가 채우리라고 하신 말씀을 붙잡고 고백하고 행하여서 라합 처럼 주님께 쓰임 받고 축복 받는 행복한 수도 교회 성도님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 합니다.
4, 라합은 축복의 믿음입니다.
라합은 하나님으로부터 놀라운 축복을 받았습니다.
자신과 온 가족이 생명을 구하고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스라엘 군대가 여리고성을 처 덜어올 때 창문에 붉은 줄을 매고 기다렸습니다. 이스라엘 군인들은 그 붉은 줄을 보고 그 집을 보호 했으며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그 집은 머리털 것 하나 다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요. 보호의 은총이요, 믿음과 행함의 열매입니다.
그는 예수님의 육적 조상이 되었습니다.
마태 1장의 예수님의 족보가 나옵니다. 그 족보에 라합의 이름이 나옵니다. 이 놀라운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다윗왕의 고조모가 됩니다.
라합은 기생 생활을 청산하고, 살몬과 결혼하여 보아스를 낳고 행복한 결혼의 생활을 하며 살아갑니다. 보아스는 미망인 롯과 결혼하여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세는 다윗을 낳습니다.
라합이 하나님의 손에 붙잡혀서 말씀을 듣고 고백하고 행함의 믿음이 될 때 일개 기생이 넘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과거가 어떠한가를 묻지 않습니다.
배움이 적고 이방인이고 여인의 신분이고 연약하고 힘이 없고 부족함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가 중요합니다. 힘들고 고달픈 이민 생활에서 때로는 라합 처럼 위기의 앞에 선 결단의 때가 있습니다. 그 때마다 명심하실 것은?
말씀 듣기에 부지런 하십시오. 그 말씀을 가슴으로 고백하라. 그리고 그 고백한 믿음을 행하십시오. 그 때 믿음의 기적을 경험합니다. 구원 질병 치유 무너진 사업을 다시 시작하며 무어진 가정이 회복 됩니다. 행복한 가정이 됩니다.
우리 수도교회는 라합 처럼 하나님께 쓰임 받는 축복의 그릇이 되어 나의 입술로 승리의 찬가를 부르는 나는 행복한 성도임을 고백 하는 복된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sort
622 주일예배 주일설교 12/10/2017 2017-12-11
621 주일예배 주일설교 12/03/2017 2017-12-04
620 주일예배 주일설교 11/26/2017 2017-11-28
619 주일예배 주일설교 11/19/2017 2017-11-20
618 주일예배 주일설교 11/12/2017 2017-11-13
617 주일예배 주일설교 11/5/2017 2017-11-06
616 주일예배 주일설교 10/29/2017 2017-10-30
615 주일예배 주일설교 10/22/2017 2017-10-23
614 주일예배 주일설교 10/15/2017 2017-10-16
613 주일예배 주일설교 10/8/2017 2017-10-09
612 주일예배 주일설교 10/1/2017 2017-10-02
611 주일예배 주일설교 9/24/2017 2017-09-25
610 주일예배 주일설교 9/17/2017 2017-09-18
609 주일예배 주일설교 9/10/2017 2017-09-13
608 주일예배 주일설교 9/3/2017 2017-09-04
607 주일예배 주일설교 8/27/2017 2017-08-28
606 주일예배 주일설교 8/20/2017 2017-08-21
605 주일예배 주일설교 8/13/2017 2017-08-17
604 주일예배 주일설교 8/6/2017 2017-08-07
603 주일예배 주일설교 7/30/2017 2017-07-31